벤처기업확인은 적어도 창업 후 2년 내에 받아라
108
2007/07/26
2007/07/26
2,893
 
31. 벤처기업확인은 적어도 창업 후 2년 내에 받아라

벤처기업이란 중소기업기본법상의 중소기업으로서 「벤처기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」이 정하는 벤처기업유형별 요건을 갖추고 평가기관으로부터 기술 및 경영혁신에 관한 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어 중소기업청장으로부터 벤처기업 확인을 받은 기업을 말한다.

벤처기업이 되면 여러 가지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, 일정한 요건을 갖춘 벤처기업은 사업용 자산을 취득할 때 취득세, 등록세가 면제되며 재산세나 종합토지세도 일정 기간 감면받는다.

특히 일정한 요건을 갖춘 창업벤처기업에 대해서는 종합소득세나 법인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데, 벤처기업에 대한 세제혜택의 핵심은 창업벤처중소기업으로 종합소득세나 법인세를 감면받는데 있다.
즉 중소기업청장으로부터 벤처기업으로 확인받은 기업은 소득이 발생하는 과세연도부터 4년간 종합소득세나 법인세에서 50%를 감면받을 수 있다.

그런데 창업벤처기업으로 종합소득세나 법인세를 감면받기 위해서는 창업 후 2년 내에 벤처기업 확인을 받아야 한다. 창업 후 2년이 넘어서 벤처기업 확인을 받으면 창업벤처중소기업감면을 받을 수 없다는 얘기다.

따라서 창업벤처기업으로 종합소득세 또는 법인세의 조세감면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창업 후 2년 내에 중소기업청장으로부터 벤처기업확인을 받아야 하므로 유의하여야 한다.